경포호수옆에는 경포 가시연 습지가 있다.
습지의 다양한 생물과 희귀한 가시연꽃을 볼 수 있는 곳으로 아이와 찾기에 좋은 곳이다.
경포 가시연습지는 넓어서 처음 방문한다면 습지해설사가 해설해주는 방문자센터를 찾는것이 좋다.
경포가시연습지 정의
경포가시연습지는 생태하천복원사업으로 재자연화된 습지이다.
경포가시연습지는 복원전 훼손되기 전의 습지로 되돌린 곳으로 습지 본래의 모습으로 복원되었다.
홍수예방, 야생동식물의 서식처와 종의 다양성이 보호되는 공간으로 조성되었다.
2012년 12월 조성된 경포가시연습지는 생태습지원이 2009년 9월 조성되었고 경포생태저류지와 녹색도시체험센터가 2013년도에 조성되었다.
경포가시연습지 방문자센터 이용하기
습지해설사가 경포호수변과 가시연습지의 생태를 설명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아이와 부모님 1가족이 가면 사전 예약을 하지 않을 경우 간략하게 친절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대부분의 투어식으로 해설을 들으려면 5명이상 모이면 사전 예약을 통해 투어형식으로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어서 좋다.
습지해설 시작시간은 오전10시, 오후 2시이며 소요시간은 1시간30분에서 2시간으로 나와있다.
그러나 시간이 너무 길기때문에 정해진 인원수에 신청자가 부족하거나 날씨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20분만에 끝나는 날도 있다.
또한 당일 날씨 상황이 매우 바람이 많이 불거나 비가 오면 프로그램이 취소될 수 있다.
습지해설사의 수고로움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설명을 들으면 좋을것이다.
경포가시연습지 방문자센터는 전화 033-923-0299로 문의하거나 습지해설 온라인신청도 가능하다.
습지해설 온라인신청 페이지 : http://gnetc.wowidea.co.kr/page/ecotourism5.php
경포가시연습지 방문자센터는 경포호수 넓은 주차장 옆이라 차를 주차하기도 편리하고 찾기에도 좋다.
강원도 강릉시 경포로 330 번지로 공중화장실 옆, 경포습지 입구에 위치하고 있다.
특히 아이와 같이 사전예약을 통해 경포가시연습지 방문자센터를 찾는다면 생태교육프로그램으로 좋다.
경포가시연습지에서 무엇을 볼 수 있을까?
가시연은 경포습지의 주인공이다.
가시연이란 수련과의 1년생 수초인데 가시가 달린 잎자루가 독특하다.
멸종위기야생식물 2급식물로 경포가시연습지에서 볼수 있다.
가시연꽃은 작고 보라색과 핑크색이 섞인 꽃인데 흔히 볼수 없다.
7월 중순경부터 경포가시연습지에서 가시연과 운이 좋다면 가시연꽃을 볼 수 있다.
경포호수 가시연습지에는 가시연외에 다양한 식물을 볼 수 있다.
갈대, 부들, 연, 황골, 고마리, 마름, 가래, 검정밀, 좀개구리밥, 질경이택사등이 여기저기에 자란다.
다양한 식물외에 포유류도 살고 있다.
고라니와 너구리, 삵, 족제비, 수달이 살고 있었으나 현재는 방문자의 안전에 대한 우려로 쉽게 볼수 없게 되었다.
경포호 주변은 텃새와 여름철새, 겨울철새, 나그네새등 300여종의 조류도 살고 있다.
텃새로는 원앙, 붉은머리오목눈이, 흰뺨검둥오리가 있다.
경포호수를 산책하다보면 호수에서 흰뺨검둥오리가 떠다니는것을 흔히 목격할 수 있다.
겨울철새는 비오리, 고방오리, 흰죽지, 큰고니, 흰비오리, 민물가마우지, 뿔논병아리, 큰기러기, 청둥오리가 있다.
겨울에 경포호수에서 온몸이 흰색인 큰 고니를 봤는데 참 예뻤다.
인근에 논이 많았는데 뿔논병아리들이 겨울 논에서 뿌드덕 거리는 것도 참 아름다웠다.
경포호의 나그네새는 노랑부리저어새, 참다리물떼세, 알락꼬리마도요, 물수리등이 있다.
그야말로 나그네새이기때문에 쉽게 볼수는 없지만 운좋게 보게 된다면 이국적인 느낌을 받는다.
여름철개는 개개비, 물총새, 검은댕기해오라기, 꼬마물떼새다. 경포호수에서 여름에 많이 볼수 있다.
경포 가시연습지는 방문자센터 해설사를 통해 경포호수와 습지의 다양한 자연환경에 대해 해설을 들을 수 있다.
10시, 2시에 진행되는 습지 해설을 통해 습지와 호수의 자연을 아이와 같이 즐길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다.